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기능

생계, 질병, 사고, 주거, 교육 등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이웃에게 스스로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당사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원의 활용을 상당 기간 동안 함께 하며 돕는 과정


사례관리사업


- 목 적

생태체계적 관점 기반 해결중심 사례관리를 통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위기가정의 주체적 삶의 회복을 지원

- 대 상

원종1동, 원종2동, 오정동, 신흥동 내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 누구나


- 내 용

구분내용
사례 발굴 / 동동동 세이프넷접수, 초기상담, 주민참여형 사례관리
사례 개입 / 희망키움개입상담, 민관협력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전문수퍼비전, 사례관리 전문교육
서비스연계 / 희망네트워크서비스 의뢰 및 연계, 지역사회활동을 통한 자원 발굴 및 목록화, 네트워크 회의



무한돌봄네트워크사업


- 목 적

지역 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위기가정의 문제해결을 지원하여 건강한 가정으로의 회복을 돕고, 이를 위한 지역 단위 사례관리 거점기관으로서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지역 내 공공 및 민간 복지 자원망을 구축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대 상

· 부천시 사례관리 네트워크
· 사회복지 유관기관 및 단체
·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 지역주민


- 내 용

구분내용
실무자교육 사례관리 내·외부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한 사례관리자 역량강화
홍보활동월 1회 지역사회 홍보활동을 통해 위기가정 및 자원 발굴, 우수 사례집 제작 및 사례발표회
내/외부 통합사례회의각 복지동과의 사례회의를 통해 전반적인 사례개입 방향 논의
통합사례회의유관기관과의 통합 사례회의 실시를 통해 집중 사례관리 실시
전문 수퍼비전전문가 수퍼비전을 통한 전문 사례관리 도모


사례관리 절차

01

이용자 발굴 및 의뢰

RIGHT
02

접수 및 상담

RIGHT
03

사례회의

RIGHT
04

사례개입 계획

RIGHT
05

사례개입 / 서비스 진행

RIGHT
06

점검 및 평가

RIGHT
07

종결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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