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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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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명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희망이든장애청소년통합지원센터"


필요성
  지적장애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중심의 전환훈련 프로그램과 사회 적응에 대한 관계를 조사한 많은 연구들은 중·고등학교에서 지역사회중심의 전환훈련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받은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직업과 성인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비율이 훨씬 높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는 복지관에서는 마을까페, 지역축제, 작은도서관 등과 같은 다양한 지역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이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직업재활교육과 지역참여 활동을 통해 장애청소년들이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자원을 연계하여 자립을 지원하고자 한다.


경험적 근거
2006년 ~ 2008년
저소득발달장애 및 학교부적응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가족관계회복을 위한 통합지원프로그램
'초록빛 소풍' 진행
 
2008년 3월
늘푸른아동발달센터 개설
 
2012년 1월~12월
지적장애인복지시설 엘린디 연계 장애청소년 직업 재활 프로그램 진행


사업내용
직업재활교육 및 성인기 전환교육을 통해 자립생활 기술 습득
• 주2회 다각적 매개 교수법을 활용한 바리스타 교육 진행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 도모
• 월4회 특별활동 (제과제빵, 아로마, 공예, 원예활동)
• 연2회 여름/겨울 계적학교 진행
• 연4회 사회체험활동 (영화, 공연, 스포츠 관람 등)
 
직업인으로서의 지역참여 활동
• 사회체험 활동 진행
• 연3회 바리스타 직업탐방
 
성인기 준비를 위한 기관-가정과의 협력관계 구축
• 연4회 학부모 간담회 진행
• 연2회 선진지(장애인 협동조합카페 등) 탐방
• 연2회 자문기관 간담회 진행


사업대상
오정구 내 중·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청소년


사업대상
1단계
직업재활교육 및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해 장애청소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발견하여 잠재력을 발굴 및 개발한다.
 
2단계
장애청소년이 직업재활교육 및 통합적 체험활동으로 습득한 기술적, 경험적 활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안에서의 참여활동을 통해 마을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어울림을 경험한다.
 
3단계
지역사회 안에서 장애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 내 자원을 발굴 및 연계하여 자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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